UML
-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이다.
-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하였다.
- UML의 구성요소에는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이 있다.
-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구조 다이어 그램과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 있다.
사물
개념
-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이다.
-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.
사물의 종류
1. 구조 사물 - 시스템의 개념적, 물리적 요소인 클래스, 컴포넌트, 노드 등을 표현한다.
2. 행동 사물 -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상호작용 행위를 표현한다.
3. 그룹 사물 -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패키지로 표현한다.
4. 주해 사물 - 부가적인 설명이다 제약조건들을 표현한다.
관계
개념
- 사물과 사물 간의 연관성을 표현한다.
- 연관, 집합, 포함, 일반화, 의존, 실체화 관계 등이 있다.
관계의 종류
1. 연관 관계
- 둘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나타낸다.
-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표현한다.
- 방향성을 화살표로 표현하되, 양방향일 경우엔 생략한다.
- 연관되는 객체의 개수를 선위에 표기한다.

2. 집합 관계

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를 표현한다.
- 전체(Whole)와 부분(Part)은 서로 독립적이다.
-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표현한다.
- 전체 사물쪽에 속이 빈 마름모를 붙여서 표현한다.
3. 포함 관계

- 전체 사물의 변화가 부분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.
- 전체와 부분은 서로 독립적이지 않다.
-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표현한다.
- 전체 사물 쪽에 속이 찬 마름모를 붙여서 표현한다.
4. 일반화 단계

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대해 상위(일반적), 하위(구체적) 관계를 표현한다.
- 상위 사물쪽에 속이 빈 화살표를 붙여서 사용한다.
-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표현한다.
5. 의존 관계

- 필요에 의해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성을 유지하는 관계를 표현한다.
-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 영향을 미친다.
- 사물 사이를 점선으로 표시한다.
- 영향을 받는 사물쪽에 화살표를 붙여서 사용한다.
6. 실체화 단계

- 사물들을 기능적 요소로 서로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를 표현한다.
- 사물 사이를 점선으로 표시한다.
- 기능 쪽에 속이 빈 삼각 화살표를 붙여서 표현한다.
UML 확장 모델의 스테레오 타입
- UML은 기본적 요소 이외에 새로운 요소를 만들어 내기 위한 확장 메커니즘(스테레오 타입)이다.
- 형태는 기존의 UML의 요소를 그대로 사용하지만 내부 의미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도록 확장된다.
- UML의 스테레오타입은 '<<>>'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된다.
<<include>> :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 시점에서 반드시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하는 포함 관계
<<extend>> :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 시점에서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할 수 있고,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확장 관계
<<interface>> : 모든 메소드가 추상 메소드이며 바로 인스턴스를 만들수 없는 클래스로, 추상 메소드와 상수만으로 구성된 클래스
<<entity>> : 일반적으로 정보 또는 오래 지속되는 연관된 행위를 형상화하는 클래스, 기억장치에 저장되어야 할 정보를 표현하는 클래스
<<boundary>> : 시스템과 외부 액터와의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클래스
<<control>> :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의 로직 및 제어를 담당하는 클래스
다이어그램
개념
- 사물과 사물들의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다.
- 뷰를 제공하여 의사소통에 도움을 준다.
- 정적 모델링은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.
- 동적 모델링은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.
구조적 다이어그램의 종류
1. 클래스 다이어그램
-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.
- 시스템의 구조와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.
-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요소
2. 객체 다이어그램
-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객체 간의 관계로 표현한다.
3. 컴포넌트 다이어그램
- 구현단계에서 사용된다.
-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한다.
4. 배치 다이어그램
- 구현단계에서 사용된다.
- 물리적인 요소인 결과물이나 컴포넌트 등의 위치를 표현한다.
5. 복합체 구조 다이어 그램
- 복합적 구조를 갖는 컴포넌트, 클래스등의 내부 구조를 표현한다.
6. 패키지 다이어 그램
-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한다.
행위 다이어그램의 종류
1.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-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모델링 작업에 사용한다.
2. 시퀸스 다이어그램
- 시스템과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한다.
- 생명선, 실행, 메시지, 상호작용 등으로 구성한다.
3.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
-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뿐만 아니라 연관관계까지 표현
- 메시지 + 연관 관계
4. 상태 다이어그램
- 자신이 속한 클래스, 상호작용하는 객체의 상태변화를 표현한다.
5. 활동 다이어그램
- 객체의 프로세스나 로직의 처리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한다.
6.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
- 활동 다이어그램과 시퀸스 다이어그램을 접목시켜 표현한다.
- 객체의 처리흐름을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부분적으로 표현한다.
7. 타이밍 다이어그램
- 객체의 상태변화와 시간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한다.
'자격증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UI 요구사항 (0) | 2024.01.11 |
---|---|
UI 표준 (0) | 2023.11.26 |
요구사항 정의(2) (0) | 2023.10.16 |
요구사항 정의(1) (0) | 2023.10.16 |
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분석 (0) | 2023.10.13 |
UML
-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이다.
-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하였다.
- UML의 구성요소에는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이 있다.
-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구조 다이어 그램과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 있다.
사물
개념
-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이다.
-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.
사물의 종류
1. 구조 사물 - 시스템의 개념적, 물리적 요소인 클래스, 컴포넌트, 노드 등을 표현한다.
2. 행동 사물 -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상호작용 행위를 표현한다.
3. 그룹 사물 -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패키지로 표현한다.
4. 주해 사물 - 부가적인 설명이다 제약조건들을 표현한다.
관계
개념
- 사물과 사물 간의 연관성을 표현한다.
- 연관, 집합, 포함, 일반화, 의존, 실체화 관계 등이 있다.
관계의 종류
1. 연관 관계
- 둘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나타낸다.
-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표현한다.
- 방향성을 화살표로 표현하되, 양방향일 경우엔 생략한다.
- 연관되는 객체의 개수를 선위에 표기한다.

2. 집합 관계

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를 표현한다.
- 전체(Whole)와 부분(Part)은 서로 독립적이다.
-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표현한다.
- 전체 사물쪽에 속이 빈 마름모를 붙여서 표현한다.
3. 포함 관계

- 전체 사물의 변화가 부분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.
- 전체와 부분은 서로 독립적이지 않다.
-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표현한다.
- 전체 사물 쪽에 속이 찬 마름모를 붙여서 표현한다.
4. 일반화 단계

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대해 상위(일반적), 하위(구체적) 관계를 표현한다.
- 상위 사물쪽에 속이 빈 화살표를 붙여서 사용한다.
-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표현한다.
5. 의존 관계

- 필요에 의해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성을 유지하는 관계를 표현한다.
-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 영향을 미친다.
- 사물 사이를 점선으로 표시한다.
- 영향을 받는 사물쪽에 화살표를 붙여서 사용한다.
6. 실체화 단계

- 사물들을 기능적 요소로 서로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를 표현한다.
- 사물 사이를 점선으로 표시한다.
- 기능 쪽에 속이 빈 삼각 화살표를 붙여서 표현한다.
UML 확장 모델의 스테레오 타입
- UML은 기본적 요소 이외에 새로운 요소를 만들어 내기 위한 확장 메커니즘(스테레오 타입)이다.
- 형태는 기존의 UML의 요소를 그대로 사용하지만 내부 의미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도록 확장된다.
- UML의 스테레오타입은 '<<>>'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된다.
<<include>> :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 시점에서 반드시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하는 포함 관계
<<extend>> :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 시점에서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할 수 있고,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확장 관계
<<interface>> : 모든 메소드가 추상 메소드이며 바로 인스턴스를 만들수 없는 클래스로, 추상 메소드와 상수만으로 구성된 클래스
<<entity>> : 일반적으로 정보 또는 오래 지속되는 연관된 행위를 형상화하는 클래스, 기억장치에 저장되어야 할 정보를 표현하는 클래스
<<boundary>> : 시스템과 외부 액터와의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클래스
<<control>> :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의 로직 및 제어를 담당하는 클래스
다이어그램
개념
- 사물과 사물들의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다.
- 뷰를 제공하여 의사소통에 도움을 준다.
- 정적 모델링은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.
- 동적 모델링은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.
구조적 다이어그램의 종류
1. 클래스 다이어그램
-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.
- 시스템의 구조와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.
-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요소
2. 객체 다이어그램
-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객체 간의 관계로 표현한다.
3. 컴포넌트 다이어그램
- 구현단계에서 사용된다.
-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한다.
4. 배치 다이어그램
- 구현단계에서 사용된다.
- 물리적인 요소인 결과물이나 컴포넌트 등의 위치를 표현한다.
5. 복합체 구조 다이어 그램
- 복합적 구조를 갖는 컴포넌트, 클래스등의 내부 구조를 표현한다.
6. 패키지 다이어 그램
-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한다.
행위 다이어그램의 종류
1.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-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모델링 작업에 사용한다.
2. 시퀸스 다이어그램
- 시스템과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한다.
- 생명선, 실행, 메시지, 상호작용 등으로 구성한다.
3.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
-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뿐만 아니라 연관관계까지 표현
- 메시지 + 연관 관계
4. 상태 다이어그램
- 자신이 속한 클래스, 상호작용하는 객체의 상태변화를 표현한다.
5. 활동 다이어그램
- 객체의 프로세스나 로직의 처리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한다.
6.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
- 활동 다이어그램과 시퀸스 다이어그램을 접목시켜 표현한다.
- 객체의 처리흐름을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부분적으로 표현한다.
7. 타이밍 다이어그램
- 객체의 상태변화와 시간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한다.
'자격증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UI 요구사항 (0) | 2024.01.11 |
---|---|
UI 표준 (0) | 2023.11.26 |
요구사항 정의(2) (0) | 2023.10.16 |
요구사항 정의(1) (0) | 2023.10.16 |
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분석 (0) | 2023.10.13 |